건강상식

완벽한 낮잠을 위하여

근육덧니 2020. 1. 23. 21:21

낮잠도 연습이 필요하다

낮잠을 '잘'자기란 꽤나 까다로운 일입니다. 몇시간 잘 것인지, 얼마나 잘 것인지, 어디에서 잘 것인지도 문제인데, 당신의 최근 수면 스케줄이 낮잠의 효율성을 좌우하기도 합니다. 위의 제가 만든 인포그래픽을 보시면, 낮잠을 자기에 최고의 시간은 1:00p.m.-4:00p.m 입니다. 보통의 경우, 그 시간은 점심 직후일 것입니다. 딱 다시 일하러 가야해서 충분한 낮잠을 자는 것이  불가능한 그런 시간이죠.

다시 수업이나 직장으로 돌아가서 꼼짝없이 보통 최소 5시 이상까지는 잠을 자지 못합니다. 그럼 도대체 언제 자라는 걸까요? 가능한 선택사항은 10-20분의 쪽잠을 4번에 걸쳐 나누어 자는 것입니다. 10~20분의 낮잠은 정신을 초롱초롱하게 깨어주고, 이정도 자는 것은 나머지 근무 시간을 이겨낼 수 있게하는 여분의 힘을 줍니다.

또 다른 최선의 선택지는 한시간 가량 낮잠을 자는 것입니다. 직장인들은 점심을 먹고 쉬는 시간을 이용하면 되겠네요. 가벼운 잠이든, 깊은 잠이든, 이런 충분한 낮잠을 자는 것은 기분을 환기시키고, 에너지를 재충전 시켜주어, 피로함을 덜어줍니다. 

Sleep Inertia는 깊은 잠에서 깨어난 이후에 찾아오는 피로와 혼미함을 일컫는 말입니다. 이것이 많은 사람들이 낮잠자기를 꺼려하는 이유입니다. 낮잠 잔 이후에 오히려 피로감이 더해져서 하루종일 피곤한 느낌이 드는 경우가 바로 이런 경우입니다.

잠을 잘때에는 조용한 장소에서 뒤로 기대어서 자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책상에 엎드려 자는 자세는 수면의 질을 개선하는 데에 도움이 되지 않아요. 일어나야 하는 시간에 알람을 맞추고 조용히 눈을 감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세요. 그리고 알람이 울리면 힘차게 자리를 박차고 있어나세요. 연습이 완벽을 만듭니다. 심지어 낮잠에서도 말이죠. 

게다가 최근 연구에 따르면 낮잠이 혈압을 개선하는 데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여러분도 바쁜 하루 속 여유로운 쪽잠 한숨 돌려보시면 어떨까요?


*본 글은 아래의 원문을 의역하고 덧붙여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

reference: DailyInfographic("How To Take The Perfect Nap",Sep8th,2013,j.p.)

 Everydayhealth("Taking a Nap may Help Lower Blood Pressure",March 25,2019, Quinn Philli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