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운동, 식단으로도 살이 빠지지 않는 20가지 이유: 2편

근육덧니 2020. 3. 26. 12:10

"운동, 식단으로도 살이 빠지지 않는 20가지 이유: 2편"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 1편도 놓치지 마세요!


10.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

Weiner박사는 야근을 하거나 기타의 이유로 밤을 지새는 경우에는 체중 감소에 안좋은 영향이 있을 수 있음을 언급합니다. 생물학적 리듬이 깨지면서, 체중이 오히려 증가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야간과 주간 근무를 번갈아가면서 해야하는 직업적 특징을 가진 분들은 체중을 감소하기 굉장히 불리한 입장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수면 시간은 밤에 자고 아침에 일어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2019년 International Journal od Ovesity의 연구는 12개월에 걸쳐 약 2,000명의 체중감소 과정을 관찰했습니다. 그리곤 수면패턴이 규칙적인 사람들이 체중감소 시도에 더 성공적인 결과가 있었다는 사실을 알아냈습니다.

물론, 모두가 근무조건이 같고 일찍일찍 퇴근해서 빨리 잠들어 건강한 생활을 도와주는 회사에 다니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슬프군요) 하지만, 최대한 본인의 수면 시간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은 명심해 주세요.


11. 앉아서 일하는 경우

하루 종일 몸을 일정하게 활동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주는 효과는 여러분의 효과보다 엄청납니다. 절대로 과소평가해서는 안될 정도이지요.

Weiner박사는 말합니다."앉아있는 시간이 긴 라이프패턴은 체중을 감소하는 것을 더욱 어렵게 만듭니다. 만약 여러분이 아침에 일어나서 바로 책상에 앉아 일을 시작하고, 또 퇴근 후에 쇼파에 앉아 TV를 본다면, 살은 절대로 안빠져요."


12. 너무 자주 먹는 경우

'조금씩, 자주'먹는 것이 살을 빼는 데에 좋다는 사실은 누구나 당연스레 받아들이고 있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과학적으로 간헐적 단식이 더 좋은 효과를 낸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죠. 

Weiner박사는 짧은 기간동안 적절한 양의 칼로리를 섭취하고 오랜 시간동안 거의 먹지 않는 것이 오히려 여러분의 건강에 이로울 수 있다는 의견에 동의합니다. (조금씩 간식을 통해서 나누어 먹는 것보다 말이죠)

하지만 여러분은 간헐적 단식을 하시기 전에 의사나 영양사와 상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면 여러분에게 적합한 간헐적 단식 계획을 짜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거예요. 또한 혈당 조절의 문제가 있는 분들이라던가, 임산부 등 특정 사람들에겐 간헐적 단식이 오히려 몸에 안좋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무턱대고 시행하시지 않는 것이 좋아요.


13.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는 경우

물을 마시는 것이 정말로 체중 감소에 효과가 있을까요? 그렇다고는 하는데, 이것마저 헛소문은 아닐까 의심이 되시는 분들? 걱정마세요, 물은 살을 빼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Journal of the Academy of Nutrition and Dietetics의 2014년 출판된 연구 결과에 의하면 물 섭취량과 체중 감소 간에는 여러가지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복잡하게 일일이 연구결과를 언급하지는 않겠지만, 네, 여러분은 물을 많이 마실 필요가 있습니다.


14. 알코올을 너무 많이 마시는 경우

여러분의 흥을 깨기는 싫지만, 여러분이 '피로를 풀기위해' 술을 마시는 것이 체중 감소 목표를 달성하는 데에 방해요소로 작용한다는 사실은 알아두셔야 겠습니다. 알코올은 몇가지 요인으로 우리의 몸에 살이 찌게 만듭니다.

먼저 첫번째로, 술은 빈 칼로리(empty callories)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빈 칼로리'란 열량만 높고 영양성분은 텅텅 빈 칼로리를 의미합니다. 마치 칵테일처럼 말이죠. 

두번째로, 다른 식습관까지 망가뜨립니다. 우리는 술을 마실때 안주거리로 고열량의 자극적인 음식을, 더 많이 먹는 경향이 있습니다. 술이 들어가면 식욕이 더 증가하고 칼로리 계산은 머리 저편으로 멀어져만 가죠. 음주는 여러분의 몸이 체지방을 태우는 것을 방해하는 안 좋은 습관입니다. 


15. 개인적인 건강상의 이유로 살을 빼기가 더 어려운 경우

다낭성난소증후군이나, 갑산선 기능 저하증과 같은 질병, 당뇨로 인한 비정상적 인슐린 수치, 심장 질환으로 인한 비정상적 혈압 수치등은 여러분의 호르몬들에 영향을 줍니다. 그리고 그 호르몬의 변화가 모두 여러분의 체중 감소를 방해하는 요인들입니다.

또한, Weiner박사는 부상으로 인한 활동성 저하 역시 근손실과 체중 증가를 불러올 수 있다는 점도 강조합니다. 근육의 양이 줄어드는 것은 여러분이 활동을 하지 않는 동안에도 소비하는 기초대사량 자체를 줄임으로써 살이 빠지는 것을 방해합니다. 또한 단순하게 움직이지 못하니까 살이 찌는 것도 맞지요. (역시 운동은 조심해서 부상당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최고인 것 아시죠?)


16. 노화로 인해 살을 빼기 어려운 경우

세상의 어떤 식단과 운동도 나이가 들어갈수록 살을 빼기가 힘들다는 한계는 빗겨나갈 수가 없습니다. 20대에는 살을 빼려면 술과 케이크만 몇주간 끊어도 어느정도 효과가 있었지만, 40대에 접어들면 훨씬 더 많은 노력과 희생이 필요하게 되죠.

때문에 우리는 저항 운동을 통한 근육 생성에 힘을 쓸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운동들은 여러분의 기초대사량을 높여주어 정제되어있는 다이어트에 활기를 더해줄 것입니다.


17. 스트레스를 받거나 우울증에 빠진 경우

가까운 이의 사망이나 이혼과 같은 인생에 갑작스레 닥친 변화들은 체중 증가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폭식으로 스트레스를 푸는 사람들이 아주 많고, 기분이 침체된 상태에서 우리는 칼로리를 계산하거나 운동을 하는 일에 소홀하기 마련입니다. (하루를 견뎌내는 것만으로도 아주 힘이 들기 때문이죠.)

Weiner박사는 스스로 건강하게 스트레스를 다스리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 중요함을 언급합니다. 지금 여러분이 그 어려운 시기를 겪고 계시다면, 건강한 방식으로 다시 즐거움을 되찾기를 응원하겠습니다.


18. 해결되지 않은 강박관념이 있는 경우

 이런 경우도 가타부타 섣불리 판단할 수 없는 경우입니다. 다만, 본인이 폭식과 살이 찌는 것에 어떤 정신적인 요인이 있다면, 그것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과거에 성적학대를 당한 경험은 체중증가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the National Sexual Violence Resource Center의 자료에 의하면 어린 시절 성적학대를 경험한 사람이 이러한 경향이 크게 나타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물론, 지나친 일반화일 수 있습니다만, 본인이 가진 정신적 트라우마가 폭식과 체중증가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먼저 살을 빼는 데에 치중하기보다는 마음의 상처를 치료하는 것에 집중하셔야 합니다. 


19.특정 약을 복용하는 경우

여러분이 현재 복용하고 있는 특정 약이 체중을 증가시키는 부작용이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당뇨 약, 우울증약, 스테로이드 약물 등과 같은 것들이 살을 찌게하는 부작용을 달고 올 수 있어요.

Weiner박사는 의사에게 여러분의 복용약에 대해 상담하면, 조금 더 살을 빼는 데에 적합한 약으로 바꾸어 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20. 음식중독에 걸린 경우

만약 여러분이 도저히 음식을 향한 욕망을 참을 수 없는 경우, 그래서 그것이 여러분의 식단과 운동의 노력을 물거품으로 만드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경우 여러분은 바로 '음식중독'과 싸워야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음식중독자가 음식을 향한 갈망을 참지 못하는 참을성 없는 사람으로 치부할 일이 아닙니다. 단지, 음식에 감정적인 의존도를 지나치게 두어서 생기는 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평소에 폭식을 거듭하시고, 음식을 먹는 것을 참을 수 없다면, 여러분의 개인사나 생계에 어려움이 있는 상태, 우울증,불면증 등에서 비롯된 것일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음식중독이 아닌지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것도 마치 거식증과 같은 일종의 섭식장애이며, 누군가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본 글은 아래의 원문을 의역하고 덧붙여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

SHAPE(“Not Losing Weight? 20 Possible Reasons That The Scale Is Stuck, According To A Weight-Loss Expert

”, SARAH BRADLEY,MAR 16, 202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