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체리의 8가지 효능: 체중감소, 심장 건강 등

근육덧니 2020. 3. 31. 12:10

 

 

체리는 맛있다, 그리고 또..?

여러분, 오렌지가 비타민C가 풍부하고, 사과는 섬유질이 풍부하다는 사실,다 아시죠? 그럼 체리는 어떨까요? 음... 케익위에 올라갔을 때 맛있다...? 

체리의 건강상의 효능은 비교적 알려진 바가 별로 없습니다. 달달한 맛과 예쁜 색상때문에 사탕처럼 보여서 일까요? 우리는 건강하다고 명성이 자자한 과일들을 찾지, 비교적 가격도 비싸고 생소한 체리에 대해서는 무심한 반응을 보입니다. 또, 먹는다고 하더라도 건강을 위해서 먹는다기 보다는 맛있기 때문에 먹는 느낌이 강하죠.

뉴욕 기반의 영양학자 Alisa Rumsey박사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저는 체리를 사랑합니다. 체리는 아주 맛있으면서 건강상의 이점이 많은, 다재다능한 과일입니다. 특히 몽모랑시 타트체리*는 많이 연구된바가 있습니다."

*Montmorency tart cherries, 체리의 품종입니다. 미국산 체리중에서 가장 흔한 종이에요.

맞습니다. 체리(특히 타트체리 tart cherry)의 건강상의 효능에 대하여 연구한 자료들이 아주 많습니다. 

영양학자이자 The Little Book of Game-Changers의 저자인 Jessica Cording 박사는  체리의 광팬입니다. "체리는 영양학적 관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많습니다. 맞아요, 아주 작지만, 우리에게 많은 것을 주는 과일이랄까요."

여러분이 궁금해하실까봐, 여기 타트체리 한컵 분량의 영양성분을 가져와봤습니다. 

-체리의 영양성분(한컵분량)-

칼로리: 51kcal

지방: 0.3g

탄수화물: 12.5g

섬유질: 1.7g

당분:8.7g

단백질: 1g

하지만 이것은 그저 시작일 뿐입니다. 이 영양성분으로는 체리의 효능을 다 담아낼 수 없어요. 여기, 체리가 우리에게 주는 건강상의 효능을 모아왔습니다. 함께 볼까요?


체리는 항산화성분과 항염증성분이 풍부하다.

Corning박사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제가 체리를 좋아하는 이유 중 하나는 항산화성분이 아주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체리의 선명한 색상이 바로 많은 항산화성분과 항염증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예를들어, 안토시아닌은 식품에 진한 붉은 빛을 내는 성분임과 동시에 신체에 항산화성분으로서 작용합니다. Food & Function지에 발표된 연구에 의하면 4주간 매일 체리쥬스를 230g(체리 50개의 분량과 같습니다.)를 마시는 경우엔, 만성질환의 염증 증상을 눈에 띄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체리는 심장건강을 개선한다.

체리의 폴리페놀의 이점은 그냥 염증과 맞서는 정도에 그치는 것이 아닙니다. Cording박사는 폴리페놀이 풍부한 식단은 심장실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Food & Function는 230의 타트체리 쥬스를 매일 마시면, 트리글리세라이트의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발표했습니다. 트리글리세라이트의 수치가 올라가면 심장 질환의 발병 위험 또한 올라가게 됩니다.


체리는 숙면을 돕는다.

체리에는 멜라토닌이 풍부합니다. 멜라토닌은 우리의 수면 서클을 조절하는 호르몬입니다. Cording박사는 이와 같이 지적합니다. "멜라토닌이 풍부한 식품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체리는 예외입니다." 

당연히 체리만 먹는다고 갑자기 숙면을 취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수면의 질은 다양한 원인들로 복합적인 결과로 귀결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체리는 건강한 수면을 촉진할 수 있고, 여러분의 24시간 주기 리듬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평소 잠을 자는 문제로 고민이셨다면, *수면환경조성이 가장 중요하지만, 여기에 체리나 체리쥬스를 추가해 주시면 더욱 효과적으로 수면 문제를 해결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잠들기 전 화면을 보는 것을 피하고 방을 살짝 시원하고 어둡게 유지해 놓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체리는 운동 성과와 회복력을 향상시킨다.

Rumsey박사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타트체리 쥬스는 운동의 성과를 증강시키고, 운동후의 회복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실, 연구진들은 몇해에 걸쳐 이러한 효능에 주목해왔습니다.

예를 들어서, 오래된 한 연구에서, 타트체리 쥬스를 장거리 레이스 이전과 이후에 마셔온 달리기 선수들은 다른 종류의 음료를 마신 선수들보다 더 빠른 속도록 몸을 회복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the Academy of Nutrition and Dietetics의 대변인 Sonya Angelone박사는, 앞선 연구에서 보았듯, 체리의 항산화성분이 운동후의 고통을 줄여주는 데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게다가, 비교적 최근에 시행된 메타 자료 분석(다양한 연구 데이터를 분석하는 연구 방법입니다.)을 통해, 바이킹, 수영, 달리기 전에 타트체리 쥬스나 파우더를 섭취하는 것은 운동의 지속성을 크게 향상시키는 결과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찾아냈습니다. 


체리는 내장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최근 몇몇의 연구자료들은 몽모랑시 타트 체리가 내장건강에 효능이 있다는 사실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한 연구에서는 타트체리의 폴리페놀이 장내 미생물 생태계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증명해냈습니다. 게다가, 체리는 섬유질이 풍부해서 내장 건강을 지키고, 규칙적인 소화를 돕는 마법사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여기에는 아직 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하는 부분들이 많이 있기는 하지만, Rumsey박사와 다른 많은 영양학자들은 체리가 내장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것에 동의하고 있습니다.


체리는 체중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Cording박사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체리는 아주 맛이 있습니다.  단것이 땡기는 욕구를 만족시켜 주죠."

그리고 이 과일은 재밌게도 먹는데에 시간을 지체되게 함으로써, 우리가 천천히 음식을 섭취하도록 도와줍니다. (복잡하게 생각하실 것 없습니다. 꼭지를 따야하고, 가운데 박혀있는 씨앗은 입안에서 골라내어 빼내야만 하잖아요?) 때문에, 여러분이 식단을 조절하는 도중에 생각없이 간식을 마구 집어먹는 습관이 있다면, 체리가 이를 조절하는 데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다이어트를 지속하려면, 본인이 자주 실수하는 부분을 다른 건강한 것으로 대체하는 것이 그 성공확률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무조건 참는 것은 요요의 지름길이니까요.


체리는 면역체계를 견고하게 만든다.

체리는 항산화성분 비타민C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한컵당 거의 10mg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하루 권장섭취량의 15%에 가까운 수치입니다.)

건강한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과 더불어서, 비타민C를 드시면 여러분의 면역체계가 건강하게 만드는 데에 아주 효과가 좋을 것입니다. 면역체계는 건강하고 아프지 않은 삶의 첫번째 조건인것, 아시죠? 


체리는 피부에도 좋다.

체리에 풍부한 비타민C는 여러분의 피부건강을 개선하는 데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합니다. 게다가 체리에 풍부한 항산화성분은 피부에도 적용이 됩니다. 체리는 여러분의 몸안에서 부터 다양한 염증과 노화로 인한 증상들을 막아주고, 이는 피부에서도 똑같이 나타날 것입니다. 

어때요? 다음에 마트에서 체리를 발견하시면, 조금은 다시 보일 것 같지 않으신가요? 


*본 글은 아래의 원문을 의역하고 덧붙여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

womenshealthmag(“8 Health Benefits Of Cherries For Weight Loss, Heart Health, And More”, By KORIN MILLER, MAR 25, 202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