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빵을 끊으면 얼마나 빨리 살이 빠질까?

근육덧니 2021. 11. 22. 23:21

빵이 다이어트의 최대 적일까?

무엇을 먹고, 무엇을 먹지 않느냐 살을 빼는 데에 절대적으로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대신, 하루에 얼마나 많은 양의 칼로리를 섭취하느냐가 중요하지요. 빵류를 끊는 것은 칼로리나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데에 일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명심할 것은 빵을 끊는 대신에 무엇을 섭취하느냐가 중요하다는 사실입니다. 


빵 안에 들어있는 칼로리

다이어트를 위해 빵을 끊으려고 하면 당연히 먼저 알아야 할 것은 본인이 지금 빵을 통해서 얼마나 많은 양의 칼로리를 섭취하고 있느냐 입니다. 같은 빵이라고 해도 빵마다 들어있는 칼로리는 천차만별입니다. 예를 들어서 통곡물로 만든 빵은 한조각에 81칼로리인 반면에, 잉글리시 머핀이고, 커다란 통밀 피타 브래드는 170칼로리입니다. 그러니 먼저 본인이 자주 먹는 빵의 라벨을 확인하시고 그것이 식단에서 몇 칼로리를 차지하는 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기 위해서 빵을 끊고자 하신다면,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탄수화물은 아주 다양한 식품에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입니다. 쌀, 감자, 콩, 과일, 그리고 우유에도 탄수화물은 존재합니다. 하지만 그런 모든 본인의 식단을 따져봤을 때, 빵이 본인의 식단에서 가장 큰 탄수화물원이라면, 당연히 빵을 끊음으로써 큰 도움을 얻을 수 있겠지요.


살을 빼기 위해서 빵을 끊는다?

다이어트를 성공 원칙은 아주 간단합니다. 여러분의 칼로리 등식을 바꾸면 되는 거죠. 섭취하는 칼로리보다 소비하는 칼로리가 크다면 살은 빠지기 마련입니다. 한주에 0.45~2.5kg 를 빼기 위해선 여러분은 500~750칼로리 정도를 덜 섭취해야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하루에 6~10조각의 통밀빵을 섭취하고  있었다면 그걸 전부 끊어야 가능한 일이지요.

하지만 여러분이 평소에 빵을 그리 많이 섭취하지 않는 분이셨다면 당연히 빵을 끊는다고 큰 효과는 없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여러분이 날마다 빵 한조각을 먹곤 했는데, 빵을 끊음과 동시에 다른 음식으로 그 비중을 채운 것이 아니라면, 6주 후엔 0.5kg 정도를 감량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똑같이 매일 빵을 먹지만, 아침엔 머핀, 점심엔 피타브래드, 저녁엔 브리또라면? 당연히 빵을 끊는 것만으로도 하루에 400칼로리를 줄이게 되고, 4주가 되면 1.4kg 정도를 감량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이어트할 때 빵 대체 식품

식단에서 빵을 없애는 대신, 그 자리를 저칼로리의 음식, 예를 들면 과일이나 채소로 대체하도록 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평소에 토스트에 달걀을 얹어먹었다면, 대신 과일과 달걀로 대체하는 것입니다. 아침엔 통밀 토스트 두조각 대신 칸탈루프 멜론 한컵을 먹는 것으로 100칼로리를 줄이고, 점심엔 샌드위치 대신, 믹스드 그린에 기름기가 적은 칠면조나, 닭가슴살 2컵을 먹는 것으로 110칼로리를 줄이고, 저녁 브리또 대신에 브로콜리 반컵으로 대체하는 것으로 55칼로리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렇게 식단에서 빵이 차지하던 부분 부분을 대체하는 것만으로도 하루에 많은 칼로리를 줄이게 되는 것이죠. 


빵과 다이어트, 공존할 수 있을까?

빵 없이 정말 못사는 타입이시라면, 다행이도 빵을 먹으면서도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셔야 합니다. 물론, 빵을 고를 때 아주 현명하게 영양성분을 따져봐야 합니다. 밀가루 빵은 빠르게 소화가 되고 혈당이 빠르게 올라가고 다시 추락하도록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만약 다이어트를 하고자 한다면, 더 에너지를 많이 주고, 혈당에 주는 영향은 적은 빵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100퍼센트 통밀 빵 같은 것 말이죠. 하지만, 여러분이 먹는 다른 음식들과 마찬가지로, 통밀빵이라고 칼로리가 아닌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적절 양만 섭취하도록 하셔야 합니다. 


*본 글은 아래의 원문을 의역하고 덧붙여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

livestrong(“How Fast Will You Lose Weight if You Cut Out Bread Products?”, Written by Jill Corleone, RDN, L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