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50대 60대 건강한 취미생활 추천 : 1편

근육덧니 2020. 2. 19. 12:15

 

 

나이가 들어갈 수록 사회적이고 활동적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심리적 무료함과 외로움은 비단 정신 건강 뿐 아니라 질병으로 까지 이어질 수 있는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이죠. 건강하고 온전히 즐거움을 쏟아부울 수 있는 본인만의 취미활동은 이런 문제들을 해결해 주고, 건강문제가 발생할 위험을 낮출 수 있어요.
50대 60대 많은 분들이 이제 나만의 취미생활을 좀 갖고 싶은데, 사실 뭐 부터해야할 지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제 블로그에도 50대 60대 분들의 운동에 대한 새로운 관심으로 유입되는 사례가 많다는 것을 실감하도 있기도 하고요.( 앞으로도 50대 60대 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정보들을 주기적으로 가져올 생각입니다.)그래서 오늘 준비한 컨텐츠는 남성 여성 가리지 않고 50대, 60대 분들이 새롭게 도전할 수 있는 취미활동 모음입니다.
서로 다른 취미는 각자에게 서로 다른 영향을 끼칩니다. 어쩌면 여러분의 남은 인생을 바꿀 수도 있어요. 예를 들면, (건강, 운동 관련 블로거로서 말하자면) 스포츠와 피트니스 엑티비티를 하시면 더 건강하고 에너지가 넘치는 것은 물론 서로 관심사가 같은 다른 사람들과 소통함을써 사회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50대 60대 취미활동에 대한 아이디어 중에 요리하기(이제까지 요리만 해왔다 요리는 지긋지긋하지다는 분들은 제외)나 식물가꾸기는 성취감과 자존감을 키워주는 좋은 활동이에요. 혹은, 독서를 한다거나, 비디오게임을 하는 것 역시 두뇌의 활동성을 유지시켜주고 치매를 방지하는 멋진 취미가 될 것입니다. 흔한 취미라고 무시하지 마세요. 나만의 목표를 세우고 나만의 방법으로 성취해 나간다면 충분히 멋진 취미가 될 수 있으니까요.
방금 말한 것들 중에서도 ‘아, 이게 내 취미다.’싶은 운명의 취미활동이 없다구요? 걱정 마세요. 아래에 더 다양한 선택사항이 있습니다. 함께 보실까요?


건강 관리하기


모든 이들이 예외없이, 나이가 들어가면서 ‘건강’이란 주제는 더욱 중요하게 다가옵니다. 우리 몸을 건강하게 가꾸는 것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그에 못지 않게 정신적 건강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해집니다.
미국 국민 보험에 통계에 따르면, 영국의 65세 이상의 대다수의 성인들은 하루에 평균적으로 10시간을 앉거나 누워서 보낸다고 합니다! 10시간이면 굉장히 긴 시간이죠? 물론 먼 나라 영국의 이야기이긴 하지만, 여러분은 어떤지 한번 확인해 보세요. 퍼져있는 그 10시간은 비만의 위험을 높이고, 심장병발병률과 조기사망률을 높이기에 충분히 위험한 시간입니다.
사람은 한주에 최소 150분을 목표로 적당한 강도의 운동을 해야합니다. 다시 말해 한번에 몰아서 하실게 아니라면, 하루하루 꼭 얼마간의 활동을 해야한다는 말입니다. 단 10분이라도 말이죠. 신체적 활동을 꾸준히 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질병들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적절한 신체 활동으로 예방 가능한 질병들-
당뇨
심혈관 질환
우울증
치매
관절염

노화와 맞서고, 멋진 몸을 만들고, 건강하고 활동적이며 사회적인 인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많은 운동 관련 취미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너무 힘들다고 포기하지 말아요. 분명, 이 중엔 본인의 수준에 맞고 즐길 수 있는 종목이 있을 거에요.


-50대 60대 근력운동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 분들은 "운동방법"카테고리의 

(클릭)<50대 60대 여자 취미활동 추천, 근력운동으로 건강잡고  취미잡고>를 읽어보세요!-

 


스포츠


스포츠의 특성상 활동량이 많은 것은 물론이고, 다른 사람들과의 교류가 많습니다. 가까운 동네 주민체육시설 등(요즘엔 보건시설로 동네마다 헬스장이나, 수영장, 탁구장 등이 대부분 있습니다.) 을 통해, 혹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본인이 합류할 수 있는 스포츠 클럽을 알아보세요. 특히, 아래의 스포츠는 50대, 60대 분들에게 특별히 더 권장하는 스포츠들입니다. 참고하세요.

-50대 60대에게 권장하는 스포츠 취미활동-
걷는 축구(달리지 않고 가볍게 하는 축구)
수영
볼링
테니스
스쿼시
골프

그리고 하나 주의하셔야 할 점은, 위의 취미활동이 신체의 각각 다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어떤 것은 다리와 유산소, 어떤 것은 팔 운동이 됩니다. 본인의 건강 상황에 따라서 난이도와 종목을 정해서 시도해보세요. 그리고, 다시 한번 말하지만, 팀을 이루어서 새로운 친구를 사귀고 사회적인 생활을 꾸려나가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50대 60대, 그리고 그 후 노년기에 찾아올 수 있는 우울함과 외로움을 예방하는 데에 아주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일단 재미있습니다. 스포츠를 함으로써 한주 한주 내가 기다려 지는 시간, 내가 잘 해내고 싶은 시간이 있다는 것은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서 인생에 큰 기쁨이 될 것입니다.


 

노르딕 워킹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 분들은 "건강상시"카테고리의

(클릭)<건강한 취미, 노르딕 워킹의 원리와 효과>를 읽어보세요!


피트니스 액티비티

스포츠에 영 소질이 없다고 느끼시거나, 날아오는 공에 도저히 정이 가지 않는다면, 피트니스 쪽으로 시선을 돌려보세요. 꼭 스포츠를 해야만 다른 사람들과 교류를 하면서 건강을 유지 할 수 있는 것인 아닙니다. 다음은 피트니스 활동을 기반으로 한 취미 삼기 좋은 운동들입니다.

-피트니스 취미 운동-
헬스
헬스 강습, 그룹 강습
하이킹(등산)
걷기
노르딕 워킹(양손으로 스틱을 사용하며 걷는 스포츠)
싸이클(자전거)

이 중에서 노르딕 워킹사회성과 정신 건강에도 아주 좋습니다. 노르딕 워킹은 스키선수의 여름 훈련에서 유래한 전신운동입니다. 미국 국민건강보험기관은 노르딕 워킹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설명합니다.
“전신 운동은 전연령에게 운동 능력을 떠나서, 관절을 유연하게 하고 적합한 운동이다. 노르딕 워킹은 특히, 특수하게 디자인된 스틱을 사용하여 하체를 사용해 걸어나가는 와중에도 상체의 힘을 사용하도록 한다. “

우리나라에도 인터넷에 치시면 노르딕 워킹을 배울 수 있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스틱도 가격대가 다양해요.(저렴한 것은 30,000대~ 가격대가 있어도 100,000원 초반에서 거의 구매하실 수 있어요.) ‘사단법인 한국 노르딕워킹연맹’을 검색하시면 교육자료도 무료 열람이 가능합니다. 한번 보세요.


노르딕 워킹을 추천드리는 이유 중 하나가, 50대60대에 운동을 하고 싶지만 건강상의 문제로 여러 어려움을 겪고 계신분들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노르딕 워킹은 무리한 운동을 하시기 어려운 분들을 위한 가벼운 난이도부터, 살을 빼고 멋진 몸을 만들기 위한 조금은 어려운 난이도까지 다양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무릎관절이 안좋아 걷기와 같은 운동이 힘든 분들도 보조 스틱을 이용해, 상체로 무게를 분배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하실 수 있어요. 그리고 심장병, 당뇨 제2형, 천식과 같은 만성질병으로 인한 위험을 줄이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 밖에 헬스나 에어로빅, 줌바댄스와 같은 다른 피트니스 액티비티를 즐기실 생각이 있으시면, 명심하셔야 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본인의 신체가 그를 잘 견딜 수 있는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근육이나 뼈에 약간의 우려사항이라도 있으시면 꼭 물리치료사나 전문의의 상담을 받으시고, 전문 피트니스 강사로 부터 난이도를 조절하셔서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드닝(정원 가꾸기, 식물 기르기)

집안을 식물로 넘쳐나도록 가꾸는 것은 50대 60대 분들에게 아주 좋은 취미 활동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외국처럼 마당이 있고 개인 정원이 있는 경우보다 없는 경우가 더 많기는 하지만, 현관, 배란다, 창가를 비롯한 집안 곳곳을 멋진 식물로 채우면 그게 바로 가드닝(gardening)이고 여러분이 가드너(gardener)아니겠어요?
게다가 식물가꾸기는 아주 중독성있는 취미입니다. 하다보면 내 식물, 내 작은 정원이 가장 멋지게 가꾸는 것에 완전히 몰입되어서 하루종일 식물을 가꾸는 데에 쓰시는 분들도 아주 많을 정도로요. 한번 식물 가꾸기에 매료되신 분들은, 새로운 꽃과 화초들에 도전하고 멋지게 가꾸는 데에 열심히 매달립니다. 어떤 분들은 화초가 아니라 과일이나 채소를 직접길러 맛있게 요리하는 것으로 일석이조의 효과를 가져가기도 하시죠.


식물을 가꾸는 일은 단순히 재미를 넘어서서, 신체와 정신 건강에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50대 60대 식물 가꾸기가 주는 긍정적 영향-
신선한 공기를 맡을 수 있다.
활동량을 늘린다.
할 일이 생기고 하루를 알차게 보낼 수 있다.
건강한 유기농 음식을 직접 길러 먹을 수 있다.
스트레스를 줄인다.

나이가 들어갈 수록 하루종일 앉아 있을 것이 아니라, 이러나서 활동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실제로, 2015년의 한 연구에서는 100분간 화분을 분갈이하고 꽃에 물을 주는 행동이 인내력과 손재주, 그리고 두뇌 기능을 향상 시키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7주 후에 실험 참가자들이 체중이 준 것을 확인했는데,특히, 지방을 많이 저축해서 위험한 배부위에 뱃살이 많이 줄었다고 합니다. 어때요, 솔깃하죠?


 

 

 

게이밍


최근에 영국에 흥미로운 추세가 있는데 50대 60대 이상을 타깃으로 한 ‘실버 게임silver game’이 강세로 올라오고 있다는 것입니다. 맞습니다. 55세 이상의 분들도 이제 게임을 즐기는 시대가 온 것입니다.
2014년, Telegraph은 미국의 55세 이상의 4명중 1명 꼴로 집에 콘솔 게임(티비에 연결해서 리모콘으로하는 종류의 비디오 게임)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집에 아이는 아무도 없지만 말이죠. 50대 60대 이상의 성인들은 키보드로 하는 온라인 게임이나 모바일 게임에는 익숙하지 않지만 특유의 게임 리모컨으로 하는 콘솔게임은 익숙한 탓입니다.

꼭 집에 게임콘솔이 없어도, 모든 종류의 (적당한 양의) 게임은 큰 재미를 주고, 친구들과 함께 즐길 아주 간편하고 멋진 오락거리가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재미와 사회적 기능 뿐 아니라, 비디오 게임이나 디지털 게임은 두뇌를 계속 도전적으로 사용하도록 하기 때문에 두뇌의 기능이 퇴화되는 것을 막는 좋은 방법입니다. 2015년 한 연구에서는 3D컴퓨터 게임이 기억력 감퇴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게임을 할 때에 눈과 손이 조화롭게 기능을 다하기 마련인데, 이는 노화와 함께 약해지는 기능이기 때문에, 게임을 통해 재밌게 발전시키는 것은 아주 좋은 방법이죠. 아래는 50대 60대 분들도 쉽게 시도하고 두뇌를 훈련시키기에 좋은 게임들입니다.


-50대 60대 추천 게임-

“Lexulous”-컴퓨터로 하시거나 핸드폰 어플로 받아서 어디서든 즐기실 수 있는 게임입니다. 클래식한 보드게임 스크래블을 온라인 버젼으로 만든 것이죠. 컴퓨터를 상대로 할 수도 있고, 전세계 어떤 이들과 겨루는 것도 가능합니다.


“Bejeweled”“캔디크러쉬사가”류의 게임-같은 모양이나 컬러의 구슬들을 서로 몇개씩 연결시켜서 제거하는 그런 게임류를 아마 아실 것입니다. 그 중 무엇도 괜찮아요. 구슬을 맞추는 동안 두뇌발달이 쏠쏠하게 될 거에요. 앱스토어, 플레이 스토어에 가시면 무료로 쉽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닌텐도사의 위핏

 


“위Wii 스포츠” “위Wii 핏”시리즈-일종의 콘솔 게임인 위 스포츠는 닌텐도의 기기를 구매해야하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많은 종류의 스포츠를 실내에서도 실감나게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테니스나 복싱, 볼링, 요가, 축구, 심지어 스키같은 것들 말이죠. 친구를 초대해서 같이 즐기는 것도 색다른 재미가 될 거에요.


“Brain Training(두뇌 게임)”- 모바일로만 검색하셔도 머리를 써서 풀어야만 하는 종류의 게임이 다양한 종류가 있어요. 복잡한 퍼즐을 풀어야 하기 때문에 덕분에, 몇번하면 더이상 하고 싶지 않아져서 게임에 중독되는 현상도 피할 수 있습니다.(하하)


“수퍼 마리오”-클래식한 게임이죠? 많은 분들이 아실 거에요. 수염을 기르고 웃긴 빵모자를 쓰고 뛰어다니는 그 게임. 정 시간이 안가고 뭐라도 하지 않으면 우울해 지고 말 것 같은 기분이 들 때, 이 게임을 시작하시면, 즐겁게 몇시간은 거뜬할 거에요.


“스도쿠”- 스도쿠는 종이로 프린트해서(온라인에 검색해서 찾은 후에) 직접 펜을 들고 풀 수도 있고, 스도쿠 책이 있기도 합니다. 물론 모바일로도 가능하죠. 화면을 오래 보면 눈이 아프신 분들은 이 스도쿠를 종이에 직접 푸는 것이 제격일 거에요. 혹시 모바일이나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팁을 하나 드리자면 네이버 검색창에 “스토쿠”를 검색하시면 다운받지 않고도 바로 할 수 있는 미니게임이 뜹니다. 두뇌에도 아주 좋은 게임이니 시도해보세요.

자, 오늘은 여기까지, “50대 60대 취미 아이디어 TOP15 : 2편”으로 곧 돌아올게요! 앞으로도 50대 60대의 건강을 위한 다양한 컨텐츠를 올릴 예정이니 구독하셔서 놓치지 말고 받아보세요.


*본 글은 아래의 원문을 의역하고 덧붙여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

Lifeline24("TOP 15 HOBBY IDEAS FOR OLDER PEOPLE",5th MARCH 2019,JOSH)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