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다이어트 보조제 팩트 체크 TOP6

근육덧니 2020. 3. 2. 13:12

다이어트는 어려운 일입니다. 보통은 평소에 운동과는 담을 쌓고 살고, 식습관에 대해 별 다른 고민 없이 생활하다보니, 어느순간 내 몸에 덕지덕지 붙어있는 지방들을 확인하게 됩니다. 깜짝 놀라 다이어트를 결심하지만, 평소의 생활 습관,식 습관은 눈 깜빡 인다고 쉽게 바뀌는 것이 아니지요. 수없이 자기 자신의 인내력과 싸워 이겨내야만, 건강한 몸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이어트가 어렵다 보니,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에 도움을 받기 위해 다이어트 보조제를 찾습니다. 다이어트 보조제는 이렇게 광고합니다. "운동 없이, 먹는 건 그대로 먹어도 살이 빠진다!?" 이런 꿈만 같은 이야기. 과연 사실일 까요? 어디까지가 진실이고, 어디까지가 거짓일까요?

오늘은 이 다이어트 보조제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먹어도 살안찌는 마법의 약?

자, 우리들의 마음에 귀기울여 봅시다. 사실, 우리는 다이어트를 위해 보조제를 찾아보는 동안 의식 한편으로는 약 하나 먹는다고 갑자기 살이 빠질리가 없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생각을 나약한 의지가 의식 저 편으로 밀어내 버리고 꿈만 같고 편한 방법을 쫓아가도록 합니다.

포트랜드의 '미국 식이요법 연합the American Dietetic Association'의 대변인 Dee Sanquisit 박사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저의 고객들은 항상 쉽고, 빠르게 효과가 나는 방법을 원합니다. 모두들 마법의 알약을 바라는 거죠. 하지만 그런건 없습니다." 

다이어트가 힘들다 보니 모두들 좀 더 쉽고 간단한 방법을 찾고 싶어하고, 그런 소비자의 심리에 맞춰서 각종 과대선전과 과대포장으로 무장한 다이어트 보조제 상품들이 출시됩니다. 

이제 다이어트 보조제에 관련된 말도 안되는 헛소리들이 무엇이 있는지 정확하게 꼬집어 드리겠습니다. 물론 사실이면 사실이라고 말하고 말이죠. 이제 소비자를 농락하는 다이어트 보조제 업계의 말에 속지 말고, 정말로 효과가 있고, 지속가능하며,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는 여러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함께 봅시다.


 

다이어트 보조제 팩트 체크1:  선인장 "후디아" 는 식욕억제제로서의 역할을 한다!? 

후디아가 식사를 걸러도 배고픔을 덜 느끼게 하여, 칼로리 섭취를 줄여주는 것은 아직 정확하게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과학적으로 원인을 정확하게 규명하지 못하는 허브의 잠재력이 있는 것입니다. Baylor College of Medicine의 치료 식이요법, 스포츠 영양학 전문가인 Roberta Anding박사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후디아는 사막에서 긴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배고픔을 잠재우기 위해서 섭취했다고 알려집니다."

후디아의 주요 성분은 P57이라고 알려진 혼합물입니다. 과학자들은 짐승에게 P57을 투여하면 두뇌가 덜 먹게 자제시키는 효과가 있지만, 이 효과를 사람에게 똑같이 적용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말합니다. 

후디아는 사람에게 투여한 사례의 연구자료는 아직 없으며, 그냥 민간의 추측으로 식물이니까 안전한 방식으로 식욕을 억제할 수 있다고 알려진 것 뿐이지요.


다이어트 보조제 팩트 체크2:  다이어트 보조제를 먹으면 식단이나 운동은 아무래도 좋다!?

다이어트 보조제 라벨을 자세히 바라보세요. 콩알만한 글씨로 이렇게 적혀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체중을 줄이기 위하여 부가적으로 건강한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할 수 있다." 만약 이런 멘트 조차 적혀있지 않다면, 그 상품은 정말인지 과대광고로 범벅이 되어있는 상품입니다.

처방 후에 복용되는 지방흡수억제제 올리스타트Orlistat의 강도를 낮추는 버젼인 다이어트 보조제가, 약국이나 시중에 아주 쉽게 납품되고 있고, 이는 처방전이 없이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비자들은 이 약들이 다이어트와 운동을 대체 해줄 마법의 약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 무엇도 대체하지 못합니다.

혹여나 그런 약들을 복용하시더라도, 저지방 식단(한 끼에 지방이 15g을 넘지 않는 식단)을 고수하지 않으시면 몇가지 달갑지 않는 부작용들을 경험하게 될 수 있습니다. Pinney Associates의 고등 과학 고문인 Susl Shiffman박사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Alii(기름배출 효과로 유명한 미국의 다이어트 보조제)는 섭취하는 지방을 일부 흡수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만약 식사에서 지방을 많이 섭취하게 될 경우, 소화가 되면서 배가 터질 것 같은 팽만감과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 것이지요. "

여기서 중요한 점은, 아무리 유명한 다이어트 보조제라도 건강한 식단을 필수로 한다는 점입니다. 


다이어트 보조제 팩트 체크3:  녹차는 지방을 분해하는 좋은 천연 보충제다!?

Anding박사에 의하면 "녹차는 체중 감소를 촉진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녹차를 다이어트 보조제라고 생각하고 드실 정도의 눈에 띄는 효과를 보기는 힘들다고 합니다.

"녹차로 인해 효과가 있다고 느껴지신 다면 그것은 아마 카페인 때문일 가능성이 큽니다." 독립적 연구소의 소장, Tod Cooperman박사의 말입니다. 

ConsumerLab.com은, EGCG(에피갈로카테킨 갈레이트)이라고 불리는 혼합물은 지방분해에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녹차 속 각성제 역할을 하는 성분은, 우리를 더 많이 움직이도록 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는 칼로리를 소모하는 데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Cooperman박사는 설명합니다. "카페인도 이와같은 일을 할 수 있죠."

하지만 효능은 이렇게 간접적인 수준에 그치고, 직접적인 지방 분해 효과는 미약합니다. 카페인에 예민하신 분들은, 괜치 다이어트 때문에 녹차를 마시고 밤잠을 설치는 일이 없으셔야 겠습니다. 


다이어트 보조제 팩트 체크4:  광귤은 마황의 안전한 대체제 이다!?

마황은 강록관목류의 약초로, 마황의 주요 성분인 '에페드린'은 신경계통과 심장을 강하게 자극하는 화합물입니다. 다이어트 보조제로 많이 사용괴고 있습니다만, 수많은 과학적 연구들을 통해서, 짧은 시간에 체중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반면에 심장병과 뇌졸중의 위험을 높일 수 있는 부정적인 측면이 발견되었습니다.

이런 마황을 광귤이 대체가 가능하다는 민간의 상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믿음이라고 합니다. 마황은 말씀드렸다시피 혈압과 부정맥을 증가시키는 기능이 있어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금지된 성분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선 비교적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감기약 등에도 들어가 있고, 병원에서도 만만하게 다이어트 약으로 처방해주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마황이 사망률을 높인다는 연구가 여러 차례 발표된 바 있습니다.

광귤은 이 마황의 '에페드린'과 비슷한 '시네프린'(이 역시 마황의 주된 성분입니다.)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위험을 동반합니다. Cooperman박사는 광귤이 마황과 마찬가지로 위험하다고 말합니다.

다른 과학자들은 광귤의 위험성이 너무 과장됐다는 의견을 내세우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광귤로 인한 체중변화의 효과가 미약하기 때문에, 위험하다는 범주에도 못들어간다고 생각해서이죠. 광귤의 위험성이 있든 없든, 다이어트 보조제로 체중감소의 효과는 크지 않습니다.


 

다이어트 보조제 팩트 체크5:  가판대에 있으면 먹어도 되는 안전한 식품이다!?

오프라인 약국이나 드러그 스토어에 버젓하게 진열되어 있는 다이어트 보조제를 보면, 어느정도 안전성이 증명이 되었으니 여기에서 이렇게 판매되는 것 아니겠어? 라는 생각이 들곤 합니다. 하지만, Shiffman박사에 의하면, 미국에서도 다이어트 보조제는 안전성과 효능을 제대로 검증받지 못하고 판매되고 있다고 합니다. 혹시 해외에서 직구나, 해외 상품을 구매하시는 분들도 이를 참고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국내는 어떨까요? 국내 소비자들은 다이어트 보조제를 구매할 때에 식약처의 인정 여부를 보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식약처의 허가를 받은 건강식품이 그렇지 않은 보조제보다 효과가 입증됐을 가능성은 높은 것이 사실이지만, 식약처의 검사와 등급 분류 체계상 그 효과를 보장하는 것은 결코 아니라는 사실에 유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식약처의 인증 절차는 단편적인 것으로 그 효능을 완벽하게 신뢰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사실, 명심해주세요.


다이어트 보조제 팩트 체크6:  자연 유래 성분의 다이어트 보조제는 부작용이 없다!?

이에 Cooperman박사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단호하게 말합니다. "다이어트 보조제는 제 아무리 천연이라도 효과가 있으면 부작용도 따라올 수 있기 마련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천연 다이어트보조제'를 드실 바에는, 그냥 '건강한 식단'으로 다이어트를 진행하시는 것이 더 효율적이고 안전한 방법입니다. 게다가 유명한 천연 유래 성분들 중에서는 그 효과가 미미한 것들도 더러 있습니다.

예를 들어, CLA라고 알려진 공액리놀레산은 다이어트 보조제로 유명하지만, Sandquist박사에 의하면, 그 효능에 대한 연구는 별로 행해진 바가 없다고 합니다. 또한, 그로 인해 근육을 얻거나, 지방을 분해하는 것에 효과를 보았어도, 그 정도는 건강한 식단과 운동만으로 얼마든지 달성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Sandquits박사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CLA가 들어간 보충제를 드시지 마시고, 그냥 고기와 달걀, 유제품으로 CLA를 직접 섭취하여 전체적인 식단의 질에 초점을 맞추세요."


*본 글은 아래의 원문을 의역하고 덧붙여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

health ("6 Myths (and Facts) About Weight-Loss Supplements",Published June. 10, 2013)

카이스트 신문("다이어트 보조제의 의혹과 진실", 감수 의과학대학원 서재명 교수, 오현창 기자, 2019.09.10)

 

반응형